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X레퍼런스 분석] Bondee

UXUI 레퍼런스 분석

by seinhyun 2023. 2. 10. 18:53

본문

Bondee 앱 이미지

“Ready - Set - Bondee!”


2020년대에 들어서며 주목받은 분야 중 하나로 '메타버스'를 꼽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의 트렌드에 맞추어 등장한 소셜 앱이 있다. 2023년 2월 10일, 마침내 앱스토어에서 소셜 네트워킹 앱 1위를 기록한 "Bondee(본디)"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본디(Bondee)는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테마에 포커스를 맞추어 제작되었다. 이전 '싸이월드'를 떠올리며 반가워하는 유저도 있는 만큼, 가상현실 속 커뮤니케이션은 우리에게 생각보다 익숙하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아바타로 소통하고, 행동하는 우리의 모습이 익숙해지고 있는 요즘, Bondee(본디)가 주목받고 있는 이 상황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1. 화면분석


#스퀘어

Bondee_Screen_Square


"찐친들의 메타버스 아지트"



1) 광장에서 친구 만나기

본디와 기존 소셜 네트워킹 앱과 차별점으로 아바타를 꼽을 수 있는데, square에서는 추가된 모든 친구의 아바타 및 그들의 행동을 확인할 수 있다. 잠자는 중, 우울, 파이팅 해요, 어이없어요, 멘붕이에요 등 다양한 모션을 통해 사용자의 감정과 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 친구의 아바타 모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가능하다. Bottom bar를 제외, Status bar 영역까지 같은 배경색을 사용해 개방감을 주었고, 아침 / 점심 / 저녁 / 새벽 등 접속 시간에 따라 배경색상을 다르게 설정해 사용자에게 현실감 제공을 시도했다.


2) Friend's Post

2. 친구활동 모아보기(Friend's Post)에서 전체 친구의 활동을 시간순으로 정렬된 로그(log) 확인이 가능하다. 각각의 리스트에서 좋아요 표시 및 댓글을 작성할 수 있다. 각각의 리스트에서는 사용자의 모션 이미지 / 사용자 이름 / 모션이름 / 변경 시각 등을 표시하고 있으며, 사용자 이름을 비교적 큰 텍스트와 컬러를 통해 시각적으로 잘 보이도록 디자인했다.







#공유

Bondee_Screen_Share


"이제 더 재밌는 걸 해보자고요!"



1) 사진 업로드는 24시간 Only!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 및 업로드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단, 업로드한 사진 및 동영상은 24시간 이후 자동으로 소멸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스퀘어 화면에서 찍어둔 사진을 업로드하는 경우 역시, 24시간 이내 촬영된 사진만 공유 가능하다.

2) 텍스트 개선 필요

스퀘어 첫 화면에서 'Long Press to Record Vedio', 업로드 직전 페이지에서 아바타 상태 표시 등의 부분에서 텍스트를 읽기에 불편한 디자인을 보게 되었다. 어두운 화면에서의 텍스트가 얇거나 컬러가 잘 보이지 않아 사용함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었다.




#채팅

Bondee_Screen_Chat


" 아바타가 직접 감정을 표현"



1) 개인 채팅창

개인 채팅창에서 상단 중앙을 통해 대화상대의 공간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프로필 이미지와 이름을 반투명한 버튼형태를 띠고 있어, 사용자에게 이러한 플로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 행동 이모지를 통한 경험 공유

다른 커뮤니케이션 앱과 비교했을 때,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 '행동 이모지'이다. 아바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메신저 앱으로서, 본디는 개인 채팅창에서 이모티콘 대신 상대방과 함께 행동할 수 있는 '행동 명령어'를 제공하고 있다. 대화 중 이모지 대신, 아바타가 직접 감정을 표현하는 식이다. 이모티콘을 연상시키는 아이콘을 통해 사용자에게 채팅에 연관된 기능임을 인식하게 했다. 같은 행동을 각자의 아바타가 공유하게 함으로써, 가상의 공간에서 뿐만이 아니라 현실에서의 경험 공유를 동시에 이루어 내고 있다.

3) 'What's up?'버튼

개인 채팅 화면의 우측 하단에서 'What's up?'이라는 버튼을 찾을 수 있다. 해당 버튼을 탭 하면 대화 상대에게 자동으로 '뭐 해?'라는 질문이 전송된다. 버튼 클릭 한 번이면 친구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와이어 프레임을 시도했으며, 버튼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의 반복적인 행동에 대해 예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플로팅

Bondee_Screen_Floating

"신비한 세계를 탐험해 보세요!"



1) Floating?

Floating은 본디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기능 중 하나이다. 모션과 영상을 통해 바다를 항해하는 듯한 모션을 제공하며, 그날의 날씨에 따라 변화하는 영상을 통해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Floating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해류병 던지기 : 익명의 누군가에게 편지 및 사진을 보내는 기능
#2 플로팅 앨범 구경하기 : 발생하는 이벤트 및 행동에 대한 이미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
#3 러키아이템 수집하기 : 플로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 _ *주(Week)마다 변경
#4 플로팅 히스토리 확인하기 : 섬, 해초 등의 등장과 아이템 획득, 오늘의 날씨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5 전체화면으로 즐기기 : 버튼 및 Status bar를 제거해 화면을 오롯이 감상할 수 있는 기능

2) 스와이프를 통한 다각도 제공

Floating에서는 확대 및 축소 제스처를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벤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여러 경관들을 스와이프를 통해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섬세한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정확한 각도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것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 마이페이지

Bondee_Screen_Profile


"지금의 '나'는 잠시 잊어버리세요"



1) 스페이스

자신의 '방'을 꾸밀 수 있다. 연결된 친구들과 서로의 공간에 방문하고 메모를 남기기도 한다. 메모가 남겨진 경우, 방에 추가된 포스트잇 형태의 아이템을 통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색다른 아이디어로써 눈길을 끌었다. 또한, 우측 중앙의 주황색 플래그를 통해 내 공간을 방문한 친구를 확인, 방문할 수 있는 것 역시 장점이다.

2) 피겨 컨셉의 디자인

피규어 콘셉트에 맞추어 1. 아바타 꾸미기 / 5. 친구추가 QR code / 6. 친구목록 의 스크린 디자인을 볼 수 있다. 그중 5. 친구추가 QR code의 경우, 사용자의 아바타를 포함해 장난감 패키지를 연상하게 하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사용자의 개인화가 가능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3) 배경화면 다운로드

Bondee에서 제작한 아바타 이미지를 스마트폰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이미지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좌측 중앙의 코인형 컬러칩을 통해 배경색 변경이 가능한데, 주어진 컬러 안에서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었다.




2. 개선점

1) 커스텀 세트를 하나씩 변경 가능하도록 개선

➡️아바타 커스텀에서 세트 적용 시 그룹단위로 적용되어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졌다. 헤어 / 표정 / 의상 등 각각의 요소를 선택 및 변경할 수 있도록 유닛화 시킨다면 사용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 플로팅에서의 각도설정

➡️ 플로팅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에 맞춰 조절이 가능하다. 하지만 스와이프를 통해서 조절하기 때문에 섬세한 조절이 불가능해 불편이 발생한다. 정확한 각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나침반 버튼 같은 디테일을 설정할 수 있는 버튼 혹은 조이스틱과 같은 기능을 덛붙인다면 사용자의 앱에 대한 경험이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3) 텍스트 디자인

➡️어두운 화면에서의 텍스트에서 가독성의 문제가 발견되었으나, 컬러 및 두께를 수정해 사용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관련글 더보기